무역

ISO 탱크 컨테이너

latibule 2022. 4. 14. 19:11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적으로 물류 대란이 일어나, 컨테이너와 선박을 미리 확보하려는 제조사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ISO탱크 컨테이너 운송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조원에서 2021년 1조2000억원으로 전년대비 8.9% 성장 예상됩니다.

 

 

ISO 탱크 컨테이너는 단열재와 내부식성 및 내화학성에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로 만든 원통형 컨테이너 입니다.

석유화학제품, 화공약품, 의료약품, 압축가스, 식료품 등 액체화물을 대량으로 운동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재질의 컨테이너 용기와 비교해, 안전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반복 사용이 가능해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침 사진으로 사용한 (주)대림은 ISO 탱크 컨테이너 보유 대수 기준 국내 1위, 아시아 5위의 기업입니다. 

현재 39개 국가에 연간 3만여대의 ISO 탱크 컨테이너를 선적하고 있습니다.

국제표준화기구 (ISO)의 인증을 받아 국제규격으로 제작되어 뛰어난 내구성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글로벌 Top 10 ISO 컨테이너 운영회사로 진입할 목표라고 합니다.

대림이 운영하는 탱크 컨테이너 20ft 규격의 크기로 일반 컨테이너선을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게 운송할 수 있고, 적은 인원으로도 적재작업이 가능해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탱크 관련 용어

 

"탱크 컨테이너"

고압가스를 제조, 충전∙운반, 저장∙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내부탱크와 외피, 운용설비, 프레임 등으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탱크”

내압을 받는 부분으로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22조의 제1항에 따라 제정된 상세기준 KGS AC111, 미국기계학회(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의 보일러 및 압력용기 규격(Boiler and Pressure Vessel Code) SEC. (이하“ASME”라 한다) 또는 유럽의 압력용기지침(PED; Pressure Equipment Directive)(이하“PED”라 한다) 및 이 기준에 적합하게 제조된 것을 말한다.

 

“내부 탱크(Inner Tank)

가스를 저장하는 부분으로서 상세기준 KGS AC111, ASME 또는 PED 기준에 적합하게 제조된 것을 말한다.

 

“외피”

단열장치의 일부분인 외부 단열 덮개(Cover)나 피복재(Cladding)를 말한다.

 

“프레임”

탱크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 탱크 몸체에 용접 등의 방법으로 직접 고정시킨 것으로 <컨테이너 안전에 관한 국제협약(CSC;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s)」에 적합하게 제조된 것을 말한다.

 

“최고허용사용압력(MAWP; Maximum Allowable Working Pressure)

사용 중인 충전된 탱크의 최상부에 허용되는 실질적인 최고 게이지 압력(충전 시의 최고유효압력을 포함한다)을 말한다.

 

“내압시험압력”

설계압력의 1.3배의 압력을 말한다.

 

 

“압력유지기간(Holding Time)

초기 충전상태에서의 압력이 외부의 열 유입으로 인하여 안전밸브의 최저설정압력에 도달할 때까지 경과하는 시간을 말한다.

 

 

 

 


고압가스 ISO 탱크 컨테이너

 

고압가스 ISO탱크 컨테이너에는, 암모니아용/헬륨용/액화천연가스용/질소용/이산화탄소용/액화석유가스용이 있습니다.

 

 

암모니아용

반도체/LCD/LED 제조 공정 및 그 공정에 필요한 NF3 제조에 사용하는 99.999% 이상의 고순도 암모니아를 충전∙운반, 저장∙사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탱크와 프레임이 일체화된 내용적 10,800(-2%)~22,500(+2%) 리터인 단열된 암모니아용 ISO 탱크 컨테이너입니다.

암모니아용 탱크 컨테이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설계는 다음 기준에 따릅니다.

① 암모니아용 탱크 컨테이너의 설계압력은 1.97 ㎫ 이상 2.01 ㎫ 이하로 한다.

② 암모니아용 탱크 컨테이너의 설계온도는 (-40∼50)°C로 한다. 다만, 혹독한 기후조건에서 사용되는 탱크 컨테이너는 더욱 엄격한 설계온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헬륨용

헬륨을 충전·운반, 저장·사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내부 탱크와 외피, 운용설비, 프레임 등으로 구성된 내용적 39,000리터 이상 44,000리터 이하인 헬륨용 ISO 탱크 컨테이너입니다.

 

헬륨용 탱크 컨테이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설계는 다음 기준에 따라야 합니다.

①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은 압력유지기간이 30일 미만인 경우에는 445 ㎪ 이상, 30일 이상인 경우에는 627 ㎪ 이상, 45일 이상인 경우에는 1040 ㎪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② 내부 탱크의 설계온도범위는 (-269∼38)°C로 하고, 내부 탱크의 단열을 위한 액체 질소탱크의 설계온도범위는 (-196∼38)°C로 하여야 한다.

③ 모든 배관 및 운용설비의 파열압력은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의 4배 또는 펌프나 그 밖의 장치(안전밸브는 제외)의 작동에 의하여 미칠 수 있는 압력의 4배중에서 높은 압력 이상이어야 한다.

④ 스톱밸브나 그 밖의 폐쇄장치는 헬륨 운송 중 예상되는 온도를 고려하여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에 적합한 것을 설치하여야 한다.

⑤ 헬륨용 탱크 컨테이너의 고정 지지대와 프레임을 설계할 때에는 환경에 의한 부식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액화천연가스용

액화천연가스(LNG)를 충전·운반, 저장·사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내부 탱크와 외피, 운용설비, 프레임 등으로 구성된 액화천연가스용 ISO 탱크 컨테이너입니다.

액화천연가스용 탱크 컨테이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설계는 다음 기준에 따라야 합니다.

① 내부 탱크의 설계압력은 0.9 ㎫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내부 탱크의 최소두께는 6 ㎜ 이상으로 하고, 외피의 최소두께는 2 ㎜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③ 내부 탱크의 설계온도범위는 (-162∼38)°C로 하여야 한다.

④ 모든 배관 및 배관 부속품(Pipe Fittings)의 파열압력은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의 4배 또는 펌프나 그 밖의 장치(안전밸브는 제외)의 작동에 의하여 미칠 수 있는 압력의 4배중에서 높은 압력 이상이어야 한다.

⑤ 스톱밸브나 그 밖의 폐쇄장치는 운송 중 예상되는 온도를 고려하여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에 적합한 것을 설치하여야 한다.

⑥ 액화천연가스용 탱크 컨테이너의 고정 지지대와 프레임을 설계할 때에는 환경에 의한 부식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⑦ 압력유지기간(Holding Time)은 단열성능, 안전밸브 설정압력, 초기 충전상태, 추정 대기온도(30℃), 액화천연가스의 물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최소 20일 이상이 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질소용

질소를 충전·운반, 저장·사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내부 탱크와 외피, 운용설비, 프레임 등으로 구성된 질소용 ISO 탱크 컨테이너입니다.

질소용 탱크 컨테이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설계는 다음 기준에 따릅니다.

① 질소용 탱크 컨테이너의 설계압력은 0.6 ㎫ 이상으로 한다.

② 질소용 탱크 컨테이너의 설계온도는 (-196∼38)°C로 한다. 다만, 혹독한 기후조건에서 사용되는 탱크 컨테이너는 더욱 엄격한 설계온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③ 모든 배관 및 운용설비의 파열압력은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의 4배 또는 펌프나 그 밖의 장치(안전밸브는 제외)의 작동에 의하여 미칠 수 있는 압력의 4배 중에서 높은 압력 이상이어야 한다.

④ 스톱밸브나 그 밖의 폐쇄장치는 질소 운송 중 예상되는 온도를 고려하여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에 적합한 것을 설치하여야 한다.

⑤ 질소용 탱크 컨테이너의 고정 지지대와 프레임을 설계할 때에는 환경에 의한 부식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산화탄소용

산화탄소 포집저장(CCS: Carbon Capture and Storage)용 이산화탄소를 충전·운반, 저장하기 위한 것으로서 탱크, 운용설비, 프레임 등으로 구성된 이산화탄소용 ISO 탱크 컨테이너입니다.

이산화탄소용 탱크 컨테이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설계는 다음 기준에 따릅니다.

① 이산화탄소용 탱크 컨테이너의 설계압력은 2.2 ㎫ 이상으로 한다.

② 이산화탄소용 탱크 컨테이너의 설계온도는 (-40∼50)°C로 한다. 다만, 혹독한 기후조건에서 사용되는 탱크 컨테이너는 더욱 엄격한 설계온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③ 모든 배관 및 운용설비의 파열압력은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의 4배 또는 펌프나 그 밖의 장치(안전밸브는 제외)의 작동에 의하여 미칠 수 있는 압력의 4배 중에서 높은 압력 이상이어야 한다.

④ 스톱밸브나 그 밖의 폐쇄장치는 이산화탄소 운송 중 예상되는 온도를 고려하여 내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에 적합한 것을 설치하여야 한다.

⑤ 이산화탄소용 탱크 컨테이너의 고정 지지대와 프레임을 설계할 때에는 환경에 의한 부식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액화석유가스용

도서지역의 액화석유가스 충전소에 공급하는 액화석유가스를 충전·운반, 저장하기 위한 것으로서 탱크, 운용설비, 프레임 등으로 구성된 액화석유가스용 ISO 탱크 컨테이너입니다.

액화석유가스용 탱크 컨테이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설계는 다음 기준에 따라야 합니다.

① 액화석유가스용 탱크 컨테이너의 설계압력은 1.8 ㎫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② 액화석유가스용 탱크 컨테이너의 설계온도는 (-40∼55)°C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혹독한 기후조건에서 사용되는 탱크 컨테이너는 더욱 엄격한 설계온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③ 모든 배관 및 배관 부속품(Pipe Fittings)의 파열압력은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의 4배 또는 펌프나 그 밖의 장치(안전밸브는 제외)의 작동에 의하여 미칠 수 있는 압력의 4배 중에서 높은 압력 이상이어야 한다.

④ 스톱밸브나 그 밖의 폐쇄장치는 액화석유가스 운송 중 예상되는 온도를 고려하여 탱크의 최고허용사용압력에 적합한 것을 설치하여야 한다.

⑤ 액화석유가스용 탱크 컨테이너의 고정 지지대와 프레임을 설계할 때에는 환경에 의한 부식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수출/입 운송용기로 액체의 식품이나 화학제품, 위험물 등의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특별한 구조를 갖춘 컨테이너. 

국제해사기관(IMO), 국제표준화기구(ISO)등 국제규격으로 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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